블록원이 완전히 새로운 블록체인기반 SNS를 만들겠다고 발표한 후 한참 시간이 지났습니다. Voice라는 이름 외에 거의 알려지는 것이 없어서 실망하고 있었던 차에 이메일로 Voice 베타버전 관련 공지사항이 날라왔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발표내용과 FAQ를 꼼꼼히 읽어봤습니다.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이번 발표로 두가지 중요한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Voice token(이하 Vt)의 토큰분배방식과 토큰이코노미
Voice에서 신원인증을 받은 모든 사용자에게 매일 일정량이 주어집니다. 이오스 보유량에 비례한 에어드랍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에도 없습니다. 이오스 보유에 따른 에어드랍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컨텐츠 제작자는 직접 제작한 게시물에 대한 보상으로 추가로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상을 많이 받은 게시물은 노출이 더 잘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어떤 게시물에 가장 큰 Vt를 기부한 사람이 그 게시물의 가장 좋은 위치의 광고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 Vt보상액이 1000인 게시물이 500인 게시물보다 더 잘 노출됩니다. 보상을 많이 받아서 노출이 잘 되는 게시물의 가장 잘보이는 댓글공간에 광고를 하려면 그 게시물에에서 가장 높은 보상을 제공하면 됩니다.
이 토큰이코노미에 따르면 컨텐츠 소비자는 매일 주어지는 토큰으로 마음에 드는 게시물에 따봉을 날리면 됩니다. 광고자는 따봉을 많이 받아 노출이 잘되는 게시물에 가장 많은 따봉을 날리고 제일 좋은 자리에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제작자는 이렇게 받은 따봉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름대로 그럴듯한 토큰이코노미입니다.
둘째. Voice는 이오스 메인넷에서 호스팅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아직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Voice 작동을 위해 만들어진 별도의 블록원 블록체인에 호스팅될 계획입니다. 심지어 현재의 이오스 메인넷과 다른 블록체인이 Voice를 구동하는데 기술적으로나 합의-운영방식이 부족함이 있다는 의미로 들릴 수 있는 맨션이 있습니다. 보이스를 이오스 메인넷에서 구동되는 가장 중요한 디앱으로 간주하고 있는 투자자에게는 단기적으로는 좋지 않은 소식일수도 있습니다.
While Voice is in beta and a highly iterative state, it will be run on a purpose-made EOSIO blockchain. In time, we would like Voice to leverage the EOS Public Blockchain, and potentially others that can meet the performance and governance demands of Voice.
블록원이라는 회사의 비전은 단순히 이오스 메인넷을 성공시키는것 보다 블록체인 기술의 표준을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이오스 메인넷 관리재단 정도로 생각했지만 우리 예상보다 블록원은 훨씬 야망이 큰 곳입니다.
1) Vt를 매일 신원인증된 사용자에게 분배하고 이오스 보유량에 비례해 보이스 토큰을 에어드랍하지 않는 것
2)이오스 메인넷이 아닌 별도의 보이스 블록체인에서 구동하려는 것, 이 두가지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보이스가 이오스 메인넷에 영향을 받는 디앱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블록원은 상업성과 대중성을 갖춘 최초의 블록체인 사업모델을 만들어서 블록체인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생각해 볼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블록원이 만약 이오스 메인넷이 퍼블릭블록체인의 표준이 되는 것을 최우선과제로 여겼다면 무슨 수를 쓰더라도 보이스를 이오스 메인넷에 호스팅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는 것은 블록원의 최우선 과제가 이오스 메인넷의 성공이 아니라 블록원 블록체인기술의 성공이라는 말입니다.
블록원은 이오스 메인넷과 상관없이 블록원의 블록체인 기술로 구동되는 사업모델이 성공하면 됩니다. 즉, 블록원은 자신의 자식이 성공하기를 바라지만 꼭 첫아들이 성공하기만을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 의미에서 블록원은 성공하는 자식이 나올 때 까지 자식을 만들겁니다. 힘이 닿는데 까지는요.
어찌되었든 탄탄한 토큰이코노미로 작동하는 블록체인 킬러댑이 나타나는 것을 기대해 봅니다. 보이스가 틱톡수준의 인지도만 갖게 되더라도 플랫폼 블록체인의 상용화는 순식간에 현실화 될 것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